저는 일반적으로 다음 순서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랜선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일반적으로 랜카드 포트에 램프가 점멸합니다.
PC 상에서도 아래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1. 바탕화면에 "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우클릭 후에 "속성"을 클릭합니다.
* 바탕화면에 "내 네트워크 환경"이 안보이는 경우 이 글을 참조하여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나타냅니다.
2.1. 랜선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 경우
2.2. 랜선이 연결이 잘 안된 경우
1. 허브나 장비, 그리고 PC에 랜선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다음은 정상적으로 연결된 사진입니다.
- 다음과 같이 불이 꺼진 경우는 연결이 랜선이 정상적으로 연결 되지 않은 것입니다. 서로 맞게 꼭 꽂아 주십시오.
** 이런 경우에는 허브나 보안 장비 , PC 등에 전원이 들어 있는지도 확인하고, 랜선이 단선되거나 접혀 있지 않은지도 확인합니다.
** 랜선도 나름 정밀 부품이라서 습기 혹은 상처, 접힘 등의 노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했는데도 안되면 인터넷 회사를 부르거나 주위의 컴퓨터 고수 분들을 부르시기 바랍니다. 기업용은 아래 내용으로 계속합니다.
1. 게이트웨이와 접속이 정상적인가?
가) 윈도우에서 "시작" -> "실행"
나) "cmd"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 게이트웨이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ipconfig"라고 입력을 합니다. 여기에서 Default Gateway가 게이트웨이 주소입니다.
라) "Ping 게이트웨이 주소" 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게이트웨이 주소가 11.11.1.1 이라면,
"Ping 11.11.1.1"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위와 같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게이트웨이에 연결이 된 것입니다. 다음 단계로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래 처럼 나오면, IP설정 혹은 연결 상태(랜선 혹은 랜카드의 장애)를 의심해야 합니다.
마) "Ping 98.138.253.109"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이 나오면 IP 설정 부분에서 DNS 주소만 설정이 안된 것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나오면 IP 설정 부분에서 게이트웨이 부분 설정이 잘못된 경우가 많습니다.
바) "Ping yahoo.com"이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이 나오면, 보통 99.9%는 인터넷이 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나오면 DNS 주소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